신뢰관계 형성 간호 계획 11
간호사-환자의 관계는 상호 인간적인 관계로 원 신뢰관계가 형성되어야 한다. 간호과정은 상호 신뢰감을 바탕으로 환자의 욕구 평가, 문제 해결, 감정 공유 및 새로운 대화능력 습득을 지지하기 위함이다. Hader(1982) 등은 간호사-환자 관계의 여섯 가지 핵심 영역을 제시하였다(공감적 이해, 구체성, 직면, 즉각성, 존경, 진지성).
치료적 관계에는 이와 같은 영역들이 포함되며, 이는 간호사와 환자 간의 신뢰에 기초를 둔다. 사회적·개인적 관계와는 달리 치료적 관계는 특정한 목표, 기대감, 시간적인 제한이 있고, 학습과 욕구 충족,, 그리고 성장에 초점을 둔다. 환자는 간호사와 관계를 맺음으로써 그 자신을 위한 무언가를 기대할 권리가 있으며, 간호사는 그러한 목표를 성취하도록 관계를 촉진시키고 지도할 책임이 있다.
환자와 간호사의 신뢰관계는 다음의 4단계로 볼 수 있다. 각 단계는 중요한 임무와 특성을 갖고 있으나, 한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의 진행은 점차적이고 항상 명확하게 구분되어 있지는 않다. 이들 단계는 다음과 같다.
소개 또는 오리엔테이션 단계(Introductory or orientation phase): 이 단계는 간호사-환자 관계의 기초단계로서, 환자와 간호사는 친숙해지고 감정 교류가 형성되기 시작하며, 상호 신뢰를 얻는다. 이로써 관계의 목적, 제한 한계, 기대를 설정한다.
검증 단계(Testing간호사의 진실성, 진지성, 신뢰성이 의문시되는 시기로, 환자는 간호사가 자신을 거부할 것인지를 시험하기 위해 간호사에게 충격을 줄 수도 있다. 또한 이 시기에 환자는 관계의 한계를 발견하거나 간호사의 진지성과 신뢰성을 시험하기 위해 조작을 시도할 수 있다. 환자의 조작적인 태도와 행위는 기쁨을 주거나 기쁘게 하려고 노력하는 것에서부터 분노에 이르기까지 상당히 다양하다.
이 단계가 간호사에게는 분노에 이르기까지 상당히 다양하다.
활동 단계(Working이 단계에서는 좀 더 적극적인 관계를 맺으려는 열의가 나타나며, 보통 신뢰관계가 가장 오랫동안 지속되는 가장 생산적인 단계이다. 환자는 이 단계에서 간호사를 신뢰하기 시작하고, 변화되어야 할 행동이나 문제에 초점을 맞추게 된다.
좌절 기간 중에 환자는 간호사의 행동을 시험해 보려 할 수 있다. 간호사는 이것을 예측해야 하며, 이 때문에 실망하거나 관계를 포기해서는 안 된다.
종결단계(Termination phase): 이 단계에서는 간호사-환자의 관계가 종결된다. 관계의 종결을 위한 계획은 오리엔테이션 단계나 환자가 종결을 이해할 수 있을 때 곧 시작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환자가 자신을 더욱 신뢰하게 될 때 집으로 돌아가는 계획, 지역사회나 좀 더 영구적인 장소로 돌아갈 것을 계획할 수 있다. 환자가 예기치 못한 이유로 신뢰관계가 중단될 때 종결은 더욱 어렵다.
1. 사정자료
● 자신을 신뢰하지 못함
● 권위적인 인물을 포함하여 타인을 신뢰하지 못함
● 불만족스러운 대인관계의 과거력
● 불안, 공포, 적대감, 슬픔, 죄악감, 부적당감의 감정
● 중요한 사람과의 관계 형성의 어려움
● 학교나 작업환경에서 타인과의 어려움
● 과거 입원에 관한 부정적인 감정
● 약간의 철퇴 행동에서부터 공격적인 행동으로까지 나타날 수 있으나, 이는 환자의 문제의 특성에 달려 있다.
2. 간호진단
(1) 비효율적인 대인관계
관련 요인: 자신에 대한 불신, 타인에 대한 불신, 부적절감, 공포, 슬픔
(2) 감정 표현능력 저하
관련 요인: 타인에 대한 불신, 부적절감, 공포, 슬픔, 정신과적 문제
(3) 비효율적인 문제 해결 과정
관련 요인: 불만족스러운 관계의 과거력, 정신과적 문제, 감정 및 문제 인식의 어려움
3. 단기 목표
환자는: 신뢰관계 형성에 참여할 것이다. 대인관계에서 역할과 책임을 충실히 이행할 것이다. 병원에 입원하게 된 문제와 행동을 인식할 것이다. 감정 및 사고를 토론할 것이다. 효율적인 문제 해결방법을 사용할 것이다.
4. 퇴원 목표
환자는: 입원하게 된 문제를 해결할 것이다. 간호사-환자 관계를 성공적으로 종결할 것이다. 자립적인 생활을 할 수 있는 행동적 변화를 나타낼 것이다.
간호 목적 및 중재
1. 오리엔테이션 단계(Orientation phase)
관계의 목적을 확인하고, 환자와 간호사의 역할과 책임을 설정한다.
간호사는 환자에게 자신을 소개하고, 병동에서의 자신의 역할과 치료팀을 설명한다.
문제에 대한 환자의 지각 또는 입원 및 신뢰관계에서 환자가 기대하는 것을 알아낸다.
환자의 행위, 태도, 문제 및 요구를 사정한다.
환자와의 관계에서 간호사의 기대를 분명히 한다.
환자와의 모든 상호작용은 정직해야 한다. 불쾌한 화제나 상황에 대해 얼버무려서는 안 되며, 구속, 법적인 개입 등을 포함한 문제에는 사실적으로 접근한다.
관계의 종결 계획을 시작한다.
간호사는 특정 기간 동안 환자를 간호할 것이며, 환자가 치료를 더 이상 받지 않을 때 그들의 관계가 종결된다는 것을 알게 된다.
2. 검증 단계(Testing phase)
치료적 관계를 위해 수락할 수 있는 제한을 설정하고 유지한다.
항상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간호사가 환자를 한 인간으로서 받아들인다는 것을 보여 준다. 이때 환자를 받아들이는 것은 가능하지만 부정적 행위를 받아들여서는 안 된다.
환자가 자신의 문제와 감정을 말할 수 있는 단 한 사람이 되는 것을 피한다.
적절한 정보는 타 치료팀에게 이야기할 수 있다는 것을 환자가 알아야 한다. 정보를 얻기 위해서 비밀을 지키겠다는 약속은 하지 않는다.
부정적이고 수용할 수 없는 환자의 행동에 제한을 가한다. 필요한 경우 간호사는 환자에게 관심을 갖지 않는다.
환자가 책임감 회피, 특권의 획득 및 특별대우를 얻기 위해 협상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는다.
수용할 수 있는 긍정적 행위에는 관심과 긍정적인 피드백을 준다.
환자의 행위를 제한할 때는 받아들일 수 있는 다른 방법을 제공한다(화가 날 때 재떨이를 던지지 말고 대신 베개를 힘껏 치게 한다).
3. 활동 단계(Working phase)
환자가 입원하게 된 행위와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는다.
환자와 만나는 규칙적인 시간표를 작성한다(하루에 1시간씩 또는 1시간마다 10분씩).
간호사는 상호작용 초기에 환자에게 몇 시간 동안 이야기할 것인지 알려 준다. 만약 상호작용이 중단되었으면 언제쯤 돌아올 것인가를 환자에게 말해 준다.
간호사가 한 말은 무엇이나 실천해야 하므로, 간호사는 지킬 수 없는 약속을 해서는 안 된다. 만약 약속의 이행여부가 불필요하다면 환자에게 정직하게 설명하고, 환자가 실망하거나 화를 내는 것을 허용한다. 이 같은 감정을 환자가 적절한 표현 하도록 돕고 지지해 준다.
한자가 자신의 생활영역에서의 문제나 행위를 입식하도록 돕는다.
환자가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환자가 스트레스에 대처할 수 있는 좀 더 효과적인 방법을 찾도록 돕는다.
퇴원, 가정으로의 복귀, 취업 등을 위한 계획을 세우도록 환자를 돕는다.
치료적 관계의 종결과 퇴원에 관한 환자의 불안감을 예측해야 한다. 환자에게서 교묘한 조작행위나 현재의 문제 행위가 다시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주의: 종결단계는 사실상 오리엔테이션 단계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하며, 모든 치료 관계를 통한 긍정적인 결과와 목표로서 강화되어야 한다.
4. 종결단계(Termination phase)
환자와의 치료적 관계를 종결시키고, 환자가 지역사회의 지지 체제를 활용하도록 돕는다.
환자 생활의 중요한 사람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에서 개인 또는 기관을 포함한 병원 밖의 지지 체제를 인식하도록 환자를 돕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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