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이론의 개념 및 역사
1. 간호 이론의 정의
이론이란 용어 자체는 하나의 현상을 기술하는 과학적인 지식의 일부분으로 사려되는 추상적인 명제를 가리키며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포괄적인 특성을 일컫는다.
통념적으로 이론은 실무를 다스리거나 또는 관찰될 수 있는 사실(facts)을 설명하기 위하여 제시된 과학적으로 용납될 수 있는 일반적인 원리하고 정의할 수 있다. 따라서 간호이론이란 간호에 관계된 사실(facts)로서 과학적으로 용납될 수 있는 일반적인 원리로 그 본질상 영구적이 아닌 일시적이며 항상 검증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간호 이론이란 하나의 과학적인 지식으로서 반드시 과학의 목적을 달성하는데 유용한 개념과 문장으로 구성된다. 여기서 과학적인 지식으로서 실존하는 어떤 현상 자체를 강조하기보다는 왜 그러한 현상이 일어나는지를 강조하며 바로 이것이 간호 과학의 중용한 촛불이다.
간호이론은 간호실무의 결과를 서술하고 설명하며, 예측, 통제하는데 필요하며 간호의 일반적 지식체를 향상할 연구를 위한 기초로서 공헌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2. 간호이론의 목적
전문직이란 이론적인 지식체가 있어야 하고 사회에 대한 봉사 및 기여는 지적(知的)이며 건전하고 과학적인 기초에 근거해야 한다.
만일 간호가 하나의 전문직이라면 간호사는 간호실무의 바탕이 되는 이론적인 지식체를 명확하게 규명하며 지속적으로 발전시켜야 할 책임이 있다.
그런데 어떤 전문직이든 발전시켜야 할 이론적인 관심의 초점은 그 전문직의 사회에 대한 봉사 및 기여 즉, 수행하여야 할 사회적인 기능에 따라 다르다.
간호가 응용과학이요 종합과학의 성격을 띤 간호과학으로 발전하게 된 데는 여러 가지의 외적인 요인이 있는데 즉 ⓵ 폭발적인 지식 증가⓶ 간호교육제도의 변화 ⓷ 건강관리에 대한 대상자의 기대(Expectation) 변화 ⓸ 효과적인 건강관리를 원하는 대상자들의 요구 급증⓹ 건강수가의 상승 ⓺ 지역 사회를 중심으로 한 건강관리 체계에로의 변동이다. 이러한 외적 용인 들은 직접 간접으로 실제적인 간호 서비스에 영향을 미쳤으며 이는 과학적인 지식체의 발전을 필연적으로 요청하게 되었다. 따라서 전문직 간호사는 건강관리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하기 위하여 과학적인 방법에 의해 돌출되었거나 증명된, 타당성 있는 지식에 근거하여 의사결정을 하며 필요한 간호 활동을 시행하는 능력을 갖춘 실무자 라야 한다.
왜냐하면 간호의 초점이며 전문직 간호의 실제인 전이(whole person)를 위한 안녕은 삶의 모든 과정에 있는 인간을 다루는 방향을 제시해야 하며 인간 삶의 모든 과정에 대한 서술적이고 설명적이며 예측적인 원칙들로 특정 지워지는 과학적인 지식체가 곧 간호과학을 이루고 있기 때문이다.
3. 간호이론의 역사
(1) 간호 연구가 시작된 초기
기술적(descriptive) 탐색적(exploratory) 연구로서 주로 간호교육에 관계된 내용을 다루었는데 그중의 한 연구인 Goldmark Report는 간호사의 교육적 배경이 부적당함을 지적하면서 간호학 교수, 간호 행정자, 보건간호사를 위한 고등교육 기관의 설립을 강력하게 제안하였다. 이 조사 결과로 yaleyale 대학에 간호대학원이 설립되게 되었다.
제2차 세계대전으로 인한 전상 환자수의 급격한 증가는 간호사의 수요 증대와 간호직에 대한 관심의 심화를 가져왔으며 이때의 연구는 주로 간호 인력의 수요공급과 병원환경, 간호사의 역할과 태도에 관하여 역시 기술적 탐색적 접근을 시도하였다. 이중의 한 연구인 Brown Report는 간호사의 역할로 보아 간호교육이 적어도 대학과정에서 행해져야 한다고 제안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보고는 지금까지 병원에서 행해지던 간호교육을 대한(University)으로 옮기도록 하는데 큰 영향을 미쳤다.
(2) 간호이론의 시작
이 시대의 간호 이론 발달에 영향을 미친 중요한 사건은 Nursing Research 잡지의 발간이다. 이 잡지는 간호사들의 과학적 탐구에 대한 발달을 주되 목적으로 하였으나 그것은 간호에 대한 이론적 사고 및 질문하는 자세를 위한 틀을 제공하였다.
간호 이론은 실무의 지침이 되어야 한다는 신념에서 이론의 필요성, 간호의 본질, 사명, 목적 및 간호이론은 어떤 것이어야 하는가 등의 질문이 제기되었다. 따라서 간호는 복합적이며 그 내용과 방법에 있어 그 자체의 본래의 자율성을 필요로 하고, 또 간호의 현실과 그 행위에 관한 올바른 지침, 사명이 무엇인가 문제에 대한 올바른 해결은 무엇인가에 대한 학문 활동 및 상상적 학습체계를 갖추기 위한 개념 정합(conceptual coherence)에 대한 추구가 필요하다고 인식되었다. 그러나 아직 간호의 지적 목은 불분명하였고, 확증을 통한 경험적 실증주의 기준에 의해 정립되지 못했기 때문에 이론은 실무 혹은 연구를 위한 지침이 되지 못한 채, 계속 교육을 위해서만 사용되었다. Peplan, Henderson, Hall, Abdellah, King, Weidenbach, Rogers 등이 이론 발달 혹은 개념 모델(conceptual model)을 전개하였다.
(3) 간호이론의 발전
1960년대는 간호연구와 발전이 마련된 시기였다. 첫째, 미국 정부의 간호 과학자 프로그램은 간호사들로 하여금 간호와 관계있는 인접 과학분야, 생리학, 사회학, 심리학, 인류학 등에서 박사과정의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여 많은 간호 과학자를 배출시켰고 이후 이들에 의하여 간호 연구가 본격화되었을 뿐 아니라 간호학 박사 과정의 설립을 보게 되었던 것이다.
둘째, 이 시기에 개념적 기틀(Conceptual Framework), 개념적 모형(Conceptual Model), 간호과정(Nursing Process) 등 간호실무를 위한 이론적 용어가 간호학 관계 문헌에 나타나기 시작하면서 다른 학문의 학자들과 공동으로 연구를 시도한 점이다.
이 시기에 시도된 연구는 탐색적 연구, 인과적 연구로서 주로 감염환자와 병원 직원, 응급 간호, 감각장애, 통증 그리고 간호학생의 특성에 관한 내용을 다루었다.
이론가들은 간호의 지침이 되는 이론이나 간호의 모든 측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는 보편적 이론을 추구하는데 필요한 간호의 기본적 가정과 그것의 분석 단위에 대한 간호이론을 추구하였으나 그 과업은 너무 과도하고 고도로 추상적(Rogers, 1970) 이거나 아니면 너무 단순하고, 또 환원주의적(reductionistic)인 것이다(Orm, 1970). 이론 발전에 대한 첫 심포지엄이 1967년 미국에서 열렸으며 1968년에는 간호와 관련된 응용과학을 기술하려는 시도에서 간호의 성격과 과학에 대한 협의회를 가졌었다.
간호실무의 체계화를 위한 이론의 중요성 및 그 당위성에 대한 강의는 간호사들로 하여금 이론 발달에 대한 확신을 갖게 하였다. 간호이론이 정의되고 이론 발달을 위한 목적이 설정되었고, 이론의 구성요소들을 확인하려는 노력에 초점이 주어졌다.
간호는 예측할 수 없는 인간-환경 간의 상호작용에 대한 복잡한 상황에서 운영되는 응용과학 분야이기 때문에 주로 간호가 무엇이냐 하는 본질적이고 철학적인 것에 대한 이론, 즉 Theory of Nursing으로 Rogers, King, Johnson, Roy 등의 이론들이 있다.
이 단계에서는 이론의 분석과 개념의 확인 및 발전의 측면에 초점을 두었으나 지금부터는 간호의 본질에 대한 이론 발전을 추구하기보다는 간호 실제 업무에서 사용될 수 있는 이론을 많이 발전시켜야 한다. 즉 간호의 철학적인 Theory of Nursing에서 간호실무를 위한 Theory for About nursting 인 간호 실제 이론(Nursing practice Theory)을 발전시켜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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