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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

대표적 간호이론(#1)

by 우리세상 2022. 1. 4.

1. 나이팅게일(Florence Nightingale)

   나이팅게일은 1859년에 간호에 관한 일들(Notes on Nursing)에서 간호란 자연적인 치유가 잘 이루어지도록 환자를 가장 좋은 상태로 보존시키는 것으로 질병과 상처를 예방하고 치유하도록 하여 건강을 회복 또는 유지토록 환자를 가장 좋은 상태(best possible state)로 유지시키는 것”이라고” 하였다. 이를 위에서는 채광, 보온, 통풍 등 주로 환자의 환경조절을 위한 활동이 간호사의 독자적인 판단과 창의적인 활동에 의해 수행된다고 역설하였다.

   나이팅게일은 1893년에 간호의 범위를 질병으로부터 회복은 불론 일반 위생, 질병 위생, 건강유지까지 포함한 포괄적인 것으로 간주하여 간호를 두 가지 형태로 분류하였다.

   하나는 과학적 지도자의 관리하에서 통상 실시되는 환자를 간호하는 기술간호 본래의 기술(The art of nursing proper)’이라고 부르는 질병 간호,, 다른 하나는 모든 어머니, 여자, 부인, 교사, 보모 그리고 보든 여성이 실제로 배워야 할 건강 간호 또는 일반적 간호, ‘건강에 관한 기술이라고 불렀다. 이 가운데에서 중심이 되고 있는 것은 환자의 간호이다. 환자를 간호하는 것은 하나의 기술이고, 그것도 조직적, 실천적 및 과학적인 숙련을 필요로 하는 기술이다.’ 라도 얘기하고 있다.

 

2. 페플로(peplou, Hildegard)

   페플로는 1952년에 발간된 그의 저서 Interpersonal Relation in Nursing에서 간호에 대한 발달모형을 인간과 간호사 그리고 간호 및 간호교육에 대해 제시하고 있다.

   간호 전문직은 환자에게 바람직한 결과가 일어나도록 하기 위하여 간호를 효과적으로 수행해야 할 법적 책임을 지니는 개념이 있다.

   발달 모형이 포함하고 있는 주요 개념으로는 각 개인이 발전하도록 돕는 대인관계, 환자의 현재 요구가 충족되도록 환자를 도와줌으로써 보다 성숙한 요구 및 이의 충족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대인관계 과정인 간호 그리고 전문직 등의 개념이 있다.

   페플로는 간호란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협조적으로 기능하는 의미 있는 치료적인 대인관계이며 이는 곧 지역사회에 속한 개인을 건강하게 한다.”라고 하였다. 그는 간호사와 환자와의 관계를 파악(orientation), 확인(Identification), 개발(resolution) 등의 네 단게로 규명하였으며 이러한 단계의 과정에서 간호사가 자료인(resource person), 상담자(counselor), 대행자(surrogate), 선생(teacher) 그리고 지도자적인 다양한 역할을 수행한다고 하였다.

   간호의 대상은 모든 인간이며 간호는 대인관계 과정으로 건강에 대한 요구를 가진 환자가 간사의 도움을 찾을 때 서로 간에 대인관계의 과정을 진행시킴에 따라 간호과정의 네 단계 즉 사정, 계힉, 실행, 평가의 단계를 거치며 상호 연관되어 환자가 지나친 의존과 얽매임에서 벗어나 독립적으로 행동을 다시 하는 간호활동의 궁극적인 목적에 성공적으로 도달하게 하는 것이다.

 

3. 압델라(Abdelah, Faye G.)

   압델라는 전인에 대한 간호수행을 목적으로

   안위, 위생, 안전

   생리적 평형

   심리적 및 사회적 요인

   사회학적 및 지역사회 요인

   의 44 분야에서 생길 수 있는 21가지 간호문제로 제시하였다.

 

21개의 간호문제는 :

   개인위생과 신체적 평안을 유지하는 문제

   적당한 운동, 휴식 및 수면 조정 문제

   사고와 상해 또는 상처를 방지하고 병의 감염을 예방하는 안전대책의 문제

   신체 각 기관 기능의 양호한 보존과 기능 장해의 방지 및 그 교정 문제

   신체 각 세포의 산소공급을 유지하고 촉진시키는 문제

   신체 각부에 영양공급을 유지하고 촉진시키는 문제

   원활한 배설을 유지시키는 문제

   체액과 전해질의 평형을 유지하고 촉진시키는 문제

   질병에 관한 생리적 반응을 이해하고 촉진시키는 문제

   신체의 기구조직을 원활하게 하고 기능을 유지하며 촉진시키는 문제

   감각기능을 유지하고 촉진하는 문제

   의사표시와 감정 또는 반응의 인식과 이해 문제

   질병과 정신의 깊은 상호관계를 확인하고 이해나는 문제

   말로나 또는 말없는 가운데 이루어지는 유효적인 의사소통이 이해와 노력 문제

   좋은 인간관계를 발전시키기 위한 문제

   인간의 심리적 기본 요구인 목적 달성을 촉구하기 위해 노력하는 문제

   좋은 치료환경의 조성과 그 보존 문제

   유체적인, 정신적으로 발전하는 인간의 요구의 다양성을 인정케 하는 문제

   제한된 육체적, 정서적 조건 안에서 최대한의 가능한 목표를 달성하도록 이해시키는 문제

   질병으로 생기느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는 사회적 자원(사회사업기관 또는 여러 가지 원조기관)을) 활용하는 문제

   ㉑ 질병의 원인 요소가 되는 사회문제를 이해하는 문제(: 가족계획 문제) 들이다.

이상 간호문제의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접근 방법으로

 

문제 해결 접근 방안

 

   이상 간호문제의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21개의 간호문제를 분석해 보면 그 문제의 성격을 44 부분으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으며, 또한 그 문제 해결을 위한 접근방법도 강구해 볼 수 있게 되었다.

   (1) 극히 기초적인 성질의 일차적인 문제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임상 간호에서 등한시 생각하여 그냥  

     넘 겨  버리는 수가 많은 것이다. 이런 문제들은 현재적(overt: 나타나 보 이는 문제)이거나 또는 잠재적(covert : 나타

     나 보이지 않는 숨어있는 문제) 일수가 있다. 이와 같은 문제를 발견하여 분석하고 규정짓고 해결하려면 직접 또는

     간접적 접근법이 요구된다.

   (2) 신체 생리의 정상 및 비정상 상태와 관련된 문제를 간추려 보면 대개 5번에서 11번까지의 문제를 지적할 수 있으

      며 이것의 주요 문제는 일반적으로 현재적(overt)이고 이 문제를 인식하려면 대개 직접적 접근법이 요구된다. 중요

      한 병의 증후, 자세, 피부 또는 얼굴 색깔이 관 찰이 요구되며 이 문제를 발견하려면 부수되는 정보를 탐구해 내야 하

      고, 고통이나 동통의 성격 정도 또는 지속시간 등이 중요하다.

   (3) 감정적 또는 대인관계의 문제가 되는 것을 간추려 보면 12번에서 18번까지 문제를 지적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이

      것은 잠재적(cover) 반응으로 나타남으로 문제 해결에 있어서는 간접 적 접근법이 요구되며, 문제를 파악하기 위해서

      는 환자의 이야기를 잘 듣는 일과 또한 반응이나 목적을 위한 명확한 질문을 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4) 다음 19번에서 21번까지의 문제는 개인적인 것과 사회적인 문제를 모두 포함한 것이다. 이 들 문제는 현재적인 것

      도 있고, 잠재적인 것도 있으며 직접적 또는 간접적 접근법이 요구된다.

이상과 같은 여러 가지 접근법에 의하여 파악된 문제를 중심으로 환자의 문제 해결을 위한 연구 방법을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4. 핸더슨(Henderson, Virginia)

   Virginia Henderson간호란 환자가 일상의 행동을 함에 있어서 또 의사가 지시한 치료를 실행하는 데 있어서 지식, 의 지, 체력면으로 그에게 보족한 점이 있을 때 그것을 보충해 주는일 즉 개인(건강인, 환자)으로 하여금 건강과 회복에 필요한 힘, 의지, 지식을 갖도록 돕는 것이다.”라고 하였다.

   대상자 범위는 환자뿐 아니라 건강인으로까지 확대되었고, 대상자가 필요로 하거나 요구하는 특별한 내용(지식, 의지 혹은 체력면에서)을 규명하여 필요한 것을 제공해 주되 궁극적으로는 대상자의 것으로 소유하도록 갖게 해 주는, 갖도록 하다(to have) 또는 제공해 주다(to provide)의 간호임을 알 수 있다.

   핸더슨의 간호 정의의 중요한 배경은 전인으로서의 기본 요구를14가지 기본 간호의 요소로 제시하였다.

    정상적이로 호흡하기

    적적하게 음식을 취하기

    체내의 노폐물을 배설하는 것

    몸을 움직이고 적절한 체위를 유지하는 것

    수면과 휴식

    적절한 의복을 선택하기-옷 입기 및 벗기

    의복과 환경의 조절을 통해 체온을 정상 범위 내로 유지하기

    신체의 청결, 단정한 옷차림 및 피부 보호

    환경 내에서 위험을 피하고 타인에게 상해를 주지 않음

    정서, 욕구, 공포 또는 의견을 표현하여 타인과 의사소통 하기

    자신의 신앙에 따라 예배드리는 일

    성취감을 얻을 수 있도록 일을 한다.

    놀이나 다양한 형태의 오락에 참여한다.

    학습과 발견과 호기심의 만족으로 정상적인 발달과 건강에 이르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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