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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

성장과 발달 (#2)

by 우리세상 2022. 1. 2.

2. 성장과 발달의 특성

  성장과 발달은 일생을 통해서 일어나는 전진, 재편성, 통합으로 이루어지는 변화의 과정을 의미한다(Craven et al 1992). 이런 과정은 시체의 구조나 기능의 변화, 지식과 행동의 정신사회적 변화까지를 포함한다.

  인간은 수정되는 순간부터 사망에 이르는 전 생애 동안 발달적 변화를 경험한다.

  성장과 발달의 결과로 한 개인은 적성과 능력이 증대되고 완전한 인간으로서 생활하게 된다. 과거에는 아동기나 청년기까지의 상승적 변화에만 관심을 가졌으나 1970년대에 이르러 성인기 이후의 쇠퇴적 변화에도 관심을 갖게 됨으로써 발달의 개념이 화대 되었다고 볼 수 있다.

  발달(development)이란 체계적인 과정을 딸 이루어지는 일련의 변화를 의미한다. 발달은 연령 증가와 함께 나타나는 신체적 변화일 수도 있고, 심리적 변화일 수도 있으며 상승적 변화를 의미하기도 하고, 감퇴적 변화를 의미 하기도 한다. 또한 그것은 양적 변화일 수도 있고 질적 변화일 수도 있다(김태련, 장휘숙.1994)

  성장(frowth)이란 신체의 크기나 근육, , 신경조직, 치아 발육 상태 등의 신체적 변화의 양적 증가를 의미한다. 대개 성장은 출생 후 20년 가까이에 완성되는 데 비해 발달은 일생을 통해 끊임없이 계속된다.

 

(1) 성장과 발달의 단계

  인간의 성장과 발달의 정도는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어떠한 과정으로 이어지는가는 예측이 가능하다. 성장과 발달의 단계는 아래 표와 같다.

 

(2) 성장과 발달의 영향 요인

  성장과 발달이 이뤄질 때 유전적 요인과 환경의 중요성이 지지되고 있는데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유전적 요인이 중요하지만 성장의 전부를 지배하는 것은 아니다.

  (2) 환경적 요인은 일차적으로 발달 정도를 결정한다.

  (3) 유전적 요인과 일차적으로 발달 정도를 결정한다.

  유전적 요인은 수정으로부터 시작하여 전 생애 동안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특히 성, 신체적 서장, 인종에 따라 독특한    양상을 보인다.

  환경적 요인으로 가족형태, 종교, 기후, 문화, 학교, 지역사회, 영양 등이 있으며 인간의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영양상태가 우량한 아동과 영양상태가 부실한 아동을 비교했을 때 감염성 질환을 포함하여 여러 종류의 건강문제와 많은 위험요인 내포하고 있음을 보게 된다(kozier et al 1991).

 

(3) 성장과 발달의 원리

  성장과 발달의 특성에 관해 일반적으로 받아 들어지고 있는 원칙은 다음과 같다.

  (1) 성장과 발달에는 일정한 방향이 있다.

   발달은 머리에서 다리 부위로, 중심 부위에서 말초로, 전체 운동에서 특수 운동으로 진행된다.

  (2) 발달은 연속적인 과정이나 각 기관의 발달 속도는 일정하지 않다.

  (3) 성장과 발달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이루어진다.

  (4) 발달에는 개인차가 있다.

  (5) 발단은 점성성(epigenesis)을 가지고 있어서 즉 기존의 기초 위에서 연결되어 발달된다.

  (6) 발달에는 결정적 시기가 있다. , 어느 시기에나 발달이 가능한 것이 아니라 가장 용이하 게 이뤄지는 최적의 시기     가 있다.

  (7) 모든 인간은 성장과 발달에 있어 동일한 양상으로 진행되므로 성장 발달 시기 및 기간을 예측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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