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간의 기본 요구
인간의 기본 요구랑 공기, 수분, 음식, 안전, 사랑 및 자아 존중과 같이 그것이 생리적으로 영향을 미치거나, 정신적으로 영향을 미치거나 생명과 건강을 유지하는데 꼭 필요한 요소들을 말한다. 개인은 저마다의 독특한 특성을 지니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모든 사람들은 동일한 기본 요구를 갖는다. 이러한 기본 요구가 충족되지 않을 때 인간은 질병으로 이환하거나,, 정신적 안정 또는 평형상태가 깨지고 결국에는 죽음이 초래될 수도 있다.
간호의 영역의 인류의 모든 요구가 충족될 수 있도록 활성화시키고,, 유지하고, 보유하는 것으로써 기술되어 왔다(Yura & Walsh 1988).
간호사는 인간의 기본 요구를 이해 함으로써 대상자들의 요구가 충족되도록 돕는 것을 책임으로 한다(Craven et al 1992).
(1) Maslow의 요구 단계론
인간 요구에 관심을 갖는 많은 이론가 중(Ledere, McHale and McHale, Montague) 대표적인 사람은 Abraham Maslow(1970)이었다.
그는 모든 인간은 나면서부터 기본 요구를 갖고 있고, 그것은 생존에 필수적인 것에서부터 시작하여 인간의 무한한 잠재력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것까지 고도의 추상적인 요구를 포함하고 있다고 하였다. 또한 이러한 요구들은 단계를 이루어 낮은 단계의 요구가 우선적으로 충족 그다음 단계의 새로운 요구로 관심을 갖게 된다고 하였다.
1) 생리적 요구(Physiological meeds)
생리적 요구는 생명 유지에 있어서 필수적이다. 공기, 수분, 영향, 수면, 체온 유지, 배설, 휴식, 성에 대한 요구가 충족되지 않을 때 인간이나 인류의 생존은 위협을 받는다(Montague 1970). 간호사는 대상자가 자신의 생리적 요구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가를 사정하고 욕구를 충족시키는데 필요한 간호행위의 내용과 그 정도를 결정해야 한다.
(1) 공기
산소는 신진대사 과정에서 필수적이므로 가장 중요한 생리적 요구이다.
인체는 산소 없이 생존할 수 없다. 골격근과 같은 신체 조직은 혐기성 대사를 통해 일정 기 간 동안 산소 없이 생존 가능하다. 뇌, 심장 등은 호기성 대사가 일어나는 조직으로 산소가 없으며 에너지가 제공되지 않으므로 4~5분 이상 산소가 공급되지 않을 때 위험에 빠지게 된다. 급 만성 산소부족 증상으로 청색증, 빠르고 약한 호흡, 기면, 기좌 호흡, 의식 수준 감퇴와 혼수 가 올 수 있다. 신체 조직에 필요한 산소를 얻기 위해서는 호흡작용과 순환작용이 적절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2) 수분
생명 유지를 위해 산소 다음을 중요한 것은 수분이다. 수분은 신진대사 과정에 필수적이며 수분이 공급되지 않는 상황에서 성인의 경우 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최장 기일은 3~5일로 간주된다. 수분은 체내에서 일어나는 모든 화학반응에 기본 용매가 되며 인체는 수분 섭취와 배설 간에 균형을 필요로 한다. 수분 섭취는 경구와 정맥,, 혹은 다른 부위를 통해 비경구적으로 섭취될 수 있고 신장에서는 소변의 형태로 배설되고 장, 폐, 피부를 통해서도 배설된다.
어느 연령층의 대상자이든 수분에 대한 요구가 충족되지 못할 때 위험에 빠지게 된다. 특히 유아, 노인에게 있어서는 치명적이 되기 쉽다.
(3) 영양
인간이 산소나 수분이 없는 상태에서 보다는 음식물이 없는 상태에서 더 오래 견딜 수 있으나 누구든지 10주 이상 음식물 없이 생존하기 어렵다. 인체의 영양에 대한 요구는 에너지 생 산과 신진대사 진행에 필수적이다. 또한 적절한 영양은 성장 발달을 위해서 필요하며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영양결핍의 증상으로서는 성장 부진, 체중 감소, 피로, 창백, 구강점막과 잇몸의 빈번한 궤양 등이 나타날 수 있다.
(4) 체온
인체의 각 조직이 효과적으로 기능하기 위해서는 체온이 안정되어야 한다. 인체가 정상적으로 기능할 수 있는 범위는 36℃(97℉)에서 37℃(106℉)가 된다(Mountcastle 1983). 체온이 이 범위를 벗어나게 되면 뇌손상이 일어나게 되고 치명적이 된다.
(5) 배설
배설은 생리적 과정으로 매우 중요한 기능을 담당한다. 즉 몸에 남은 노폐물을 처리하고 수 분과 전해질 균형을 유지하게 한다. 배설에 관여하는 장기는 대장, 신장, 피부 및 폐이다.
폐에서는 조직 대사 과정에서 생성된 이산화탄소를 일차적으로 배설하며 이때 수분 소실도 함께 이루어진다.
피부는 수분과 나트륨을 발한을 통해 배설하는데 하루에 약 200ml 정도의 수분이 피부를 통해 소실된다.
신장에서는 소변으로 수분을 소실하고 아울러서 전해질, 단백질 대사산물 등이 배설된다.
대장에서는 고형의 노폐물과 소량의 수분을 체외로 배설시킨다.
(6) 휴식과 수면
휴식과 수면은 몸이 활기를 되찾도록 하는데 필수적인 조건이 된다.
휴식과 수면에 대한 요구는 사람마다 다르며 수면 습관, 건강상태, 활동 양상, 생활양식 및 연령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신생아나 영아는 하루 중 16~20시간 정도가 수면 시간으로 활용되며 점점 자라면서 수면 시간이 줄어든다. 그러나 나이가 많아짐에 따라 많은 휴식을 필요로 하게 된다.
휴식과 수면의 요구가 충족되지 못하면 피로, 에너지 감퇴, 집중력 감소, 대응력 감퇴, 불안 정, 안절부절, 기억력 감퇴 등을 모이며 결국은 쇠약 상태에 이르게 된다.
(7) 성
성은 인간의 생손과 직결되지는 않으나 인류의 존속을 위해 필수적인 생리적 요구이다.
성 요구를 표현하고 충족시키는 방법은 연령, 사회 문화적 배경, 윤리관, 가치관, 자아존중감 및 안녕 상태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2) 안전과 안정의 요구(Safety and Security needs)
생리적 요구가 충족되면 Maslow의 요구 단계론에 의해 안전과 안정에 대한 요구에 직면하게 된다.
(1) 안전
인간은 물리적, 화학적, 혹은 세균 등과 같은 위해 요인으로부터 신체적 안전을 필요로 하고 보호 반기를 원한다.
대체적으로 건강한 성인은 일상생활 속에서 안전에 대한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으나 질병에 걸리면 스스로를 보호할 수 없다. 또한 어린이나 장애자 및 고령의 노인들은 타인의 도움 없이 안전에 대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어렵다.
(2) 안정
안정에 대한 요구는 생리적 측면과 인간관계 및 환경적 측면으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생 리적 측면이란 신체에 위협을 받는 것과 관련되며 그 위협은 실재 혹은 상상적인 것일 수 있다.
3) 사랑과 소속감의 요구(Love and Belonging needs)
일단 안전과 안정에 대한 요구가 성취되면 Maslow의 요구 단계론에 의해 사랑과 소속감의 요구에 직면하게 된다.
(1) 사랑
모든 인간은 사랑하고 사랑을 받고 싶은 요구를 가지고 있다.
사랑에 대한 정의를 한마디로 표현하기는 어렵지만 사회심리학자 Erich Fromm은 “사랑은 피동적 감정이 아니라 활동적인 것이다. 사랑은 그것에 참가하는 것이며 빠지는 것이 아니다.
일반적으로 사랑이란 지적이기보다는 감정이나 행동으로 연결되는 경향이 있고 상대편을 지지하며 받는 것을 전제로 하지 않은 무조건 적으로 주는 특성을 보인다(Montague 1975).
(2) 소속감
사람에게는 어떤 집단의 구성원으로서 소속감을 느끼고자 하는 요구가 있다. 타인들과의 교 제를 통해 우정이나 동료의식을 느끼고 공통된 활동, 언어 및 의복을 통해 입체감이나 특권의 식을 느끼고자 하는데 이러한 요구는 아동기나 청소년 시기에 강하게 나타난다.
4) 자아 존중의 요구(Self-esteem needs)
Maslow의 요구 단계론에 의해 사랑과 소속감에 대한 요구를 충족하게 되었을 때 사람들은 자아 존중에 대한 요구와 직면하게 된다.
자아 존중이란 자신을 존경하고 인정하고 가치 있고 존재로 생각하는 것을 의미한다. 사람은 누구나 자신을 좋은 사람으로 인식받기를 원한다. 또한 자기 스스로가 올바른 사림이며 반드시 필요한 존재이고 쓸모 있는 사람이라는 자각이 있으므로 해서 자아를 존중하게 된다.
5) 자아실현의 요구(Need for self-actualization)
보다 낮은 단계의 요구들이 모두 충족되면 사람들은 자아실현의 요구에 직면하게 된다.
자신의 잠재력과 능력을 실현하기 위한 노력이 계속되는데Maslow는 이러한 것이 결코 끝이 없는 과정으로 보고 있다.
Gable은 자아실현의 특성을 다음과 같이 세시 하고 있다.
① 현실감이 있고 삶을 분명하게 바라본다.
② 사람들을 올바르게 판단한다.
③ 우수한 인지력을 갖고 확고하다.
④ 옳고 그름을 분명히 안다.
⑤ 미래를 예견하는데 정확하다.
⑥ 미술, 음악, 정치, 철학을 이해한다.
⑦ 인간성이 풍부하고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잘 듣는다.
⑧ 일, 책임, 과업 또는 직업에도 헌신적이다.
⑨ 매우 창조적이고, 융통성이 있고, 용감하고, 잘못은 인정한다.
⑩ 새로운 사고에 열려있다.
⑪ 자신을 신뢰하고 존중한다.
⑫ 자아 갈등이 적고 통합된 인성을 갖는다.
⑬ 자신을 존중하고 유명해지려고 하지 않고 자신의 감정을 조절한다.
⑭ 독립적이고 prvacy에 대한 요구가 있다.
⑮ 타인으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고 분리되어 있다.
⑯ 외적인 동기보다는 내적인 동기로 사람들과 친교하고 사랑을 나눈다.
⑰ 대중의 의견과 반대되는 결정을 내릴 수 있다.
⑱ 자아 중심적이기보다는 문제 중심적이다.
⑲ 어떤 것이든 간에 세상을 수용한다.
이상의 Maslow의 요구 단계론은 간호사가 대상자의 요구를 사정하고, 간호 목표를 세우고, 우선순위를 선정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
(2) 기본 요구의 특성
인간의 기본 요구에는 다음과 같은 특성이 있다.
(1) 모든 사람들은 동일한 기본 요구를 갖지만 개개인이 속해 있는 문화에 영향을 받는다.
(2) Maslow의 주장과는 다르게 사람들은 자신이 정한 우선순위에 따라 요구를 충족시킬 수도 있다.
(3) 몇 가지 기본 요구들은 상호 연관되어 있어서 관련 요구들이 함께 충족되지 않으면 충족될 수 있다.
(4) 기본 요구가 충족되지 못하면 항상성 불균형이 초래되고 결국 질병이나 죽음에 이르게 된 다.
(3) 성장 과정에 따른 인간의 요구
1) 신생아와 영아
이 단계에서는 생리적 요구와 안전에 대한 요구가 두드러지게 나타나며 요구 충족을 위하여 서는 다른 사람에게 전적으로 의존하게 된다.
이 시기에 생리적 요구와 안전에 대한 요구가 충족되는 것은 신체적, 정서적, 발달에 매우 중요하다.
2) 유년기
이 시기에는 아이들이 생리적 요구 충족에 있어서 상당히 자립성을 발전시키기 시작한다.
3) 청소년기
이 시기에 기본적인 생리적 요구와 안전에 대한 요구는 자극의 요소로 계속되기는 하나, 사랑과 소속감, 자아 존중감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는 면을 보인다. 이때 대상자들은 친구들과 어른들이 이러한 요구를 만족시켜 줄 것을 기대한다.
4) 성년기와 노년기
건강한 성인은 이미 자라오면서 발달과업을 적절히 습득하였다. 그러므로 자유롭게 자신의 필요에 따라 요구 단계를 이동하고 자아실현을 충족하기 위해 노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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